본문 바로가기
지식기업을 위한 IT활용

[AI:인공지능] chatGPT 와의 대화 2, 스몰 톡(small talk)

by 미래창조코치 2023. 3. 2.

#chatGPT 와의 대화 2: 직장 후배에게 차 한잔 하면서 시작할 수 있는 small talk 질문 3가지를 한다면?

Small Talk이 어려운 리더들...

팀장급 이상을 대상으로 리더십코칭을 하다보면, small talk을 어려워하는 리더 분들이 상당히 있습니다. 주로 팀원 전체나 다수의 인원을 상대로 평소 일에 대한 이야기만 하다보니 일 외의 사적인 대화가 익숙하지 않은 것이 주요 원인이며, 구성원에게 개인별로 다가가는 것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입니다. 또한 이런 고민을 토로하는 분들은 성격유형적으로는 신중형의 리더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그간 사교활동이 적었고 그에 관한 사교적 행동이나 기술이 개발될 기회가 적었던 것입니다.

Small Talk의 힘은 Small 하지 않다.

Small Talk을 네이버 영어사전에서는 '한담(특히 사교적인 자리에서 예의상 나누는 것)'이라고 나오고, '한담(閑談)'에 대해서는 '심심하거나 한가할  나누는 이야기. 또는 별로 중요하지 아니한 이야기'라고 나옵니다. 옥스포드 사전에는 '평범하거나 중요하지 않은 주제에 대한 정중한 대화, 특히 사교 모임에서 (polite conversation about subjects that are ordinary or unimportant, especially at social occasions)'라고 나옵니다. 그런데, 이 한담(small talk)은 대화를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고 서로의 거리를 줄여서 친밀감을 만드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Small Talk』의 저자 저스틴 코플랜드(Justine Coupland)는 스몰 톡에 대해 다음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스몰 톡은 일반적으로 사회적 관계를 구축, 유지하거나 새롭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Small talk typically serves to establish, maintain, or renew social relationships.)"
- Coupland, J. (2014). Small Talk. New York: Routledge. 

chatGPT 가 알려주는 small talk 3가지...

인공지능 chatGPT에게 Small Talk에 관한 질문을 다음과 같이 해봤습니다.

chatGPT, Small talk을 위한 질문

위와 같이 답변을 했는데요, chat GPT의 질문을 다음과 같이 다듬으면 더 좋겠습니다.
1. 오늘 집중하고 있는 일은 어떤 일인가요?
2. 최근 본 영화나 책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3. 이번 주말에 하고 싶은 것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어떤 상황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small talk 방법!!

아울러, 어떤 상황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small talk 방법을 공개합니다.
"눈이 오네." "눈이 오면 생각나는 OO이 있다면...?" 
"혹시 OO 한두가지 추천해준다면...?"
이런 질문을 하고 상대방의 키워드를 따라하는 겁니다.
여기에서 OO에 들어갈 수 있는 단어는 '음식, 영화, 음악, 장소' 등이 있겠습니다.


여러분의 Small Talk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으세요?

~ 미래창조코치, 최강석 국제코치연합 대표코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