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미래창조코치
미래창조코칭연구소장/ 국제코치연합 대표/ 사)한국중장년고용협회 코칭센터장 국제인증 비즈니스코치/ 한국코치협회인증프로코치/ 국제인증NLP Trainer
  >>My Profile :: PPTX

Notic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9. 3. 25. 05:23 미래창조코칭

기적질문에는 크게 2가지가 있다.

해결중심단기치료(Solution-focused Brief Therapy, 이하 SFBT)의 선구자 '스티브 드 쉐이저(Steve de Shazer)' 가 주로 사용한 기적질문과 현대코칭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토마스 레너드(Thomas J. Leonard)'가 사용한 기적질문이 있다.

Steve de ShazerSteve de Shazer 사진출처: solution-focusedbrieftherapy.com


이 글에서는 스티브 드 쉐이저의 기적질문(이하 SS기적질문)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 다음 글에서 토마스 레너드의 기적질문(이하 TL기적질문)에 대해서 알아보자.

질문의 목적과 배경

사람들은 종종 원하는 결과보다는 문제에 사로잡혀서 원하는 것이 아니라 원치않는 것을 말한다. '~가 문제다', '왜 ~한지 모르겠다', '~가 싫다', '~가 없었으면 좋겠다',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등의 표현이 그 예이다. 

이 질문은 해결된 모습을 상상하게 하고 이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구체적인 해결의 결과(이하 해결목표)'를 구체화하는 것이 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문제상황에 주의의식이 붙잡혀있는 고객으로 하여금 문제보다는 해결에 주의를 돌릴 수 있도록 한다.

SFBT는 고객(내담자)이 생각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데에 있어서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해결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상담의 효율성과 효과성이 더 높다는 임상연구들에 기반한다. 해결에 초점을 맞추기 위한 그 출발점에 해당하는 것이 SS기적질문이며 다음과 같이 진행될 수 있다. (다음은 필자가 주로 하는 방식이며 상담가나 코치에 따라 다소 다르게 할 수 있으나 대동소이하다고 볼 수 있다.)

질문사례 및 진행방법

"좀 엉뚱하게 들릴 수 있는 질문인데요, 오늘 저와 대화를 나누고, 남은 일들을 처리하고 집에 돌아가서 주무시겠죠? 밤에 자고 있는 동안 지금 고민하고 있는 것들이 기적처럼 말끔히 해결되었다면, 다음 날 일어나서 해결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위 질문을 할 때 고객이 자신의 내면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질문 중간 중간에 여백을 넣으며 여유있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질문을 한 뒤에는 차분히 생각할 수 있도록 조용히 기다려주는 황금의 침묵(Golden Silence)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때로는 고객이 잘 모르겠다고 답변할 수 있는데, 당황하지 말고 사례를 이야기 하거나 "뭔가 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작은 증거라도 좋습니다. 뭔가 달라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면, 무엇을 보거나 듣고 알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을 추가로 던져본다.

이후의 진행

SS기적질문을 통해 고객이 표현한 것들을 구체적이고 간명하게, 이왕이면 측정가능하게 정리한다. 다음은 그 예이다.

고객: 몸이 좀더 가벼울 것 같아요. (고객은 몸의 느낌을 표현했다) 

코치: 거울을 보면 자신의 모습이 어떻게 보일까요? (시각적 지표를 찾는다)

고객: 뱃살이 좀 줄고 얼굴에 생기가 있어요. (이때 고객의 눈동자는 주로 위쪽을 향하게 된다)

코치: 그렇군요. 좀더 날씬해 지고 얼굴에 생기가 있고... 허리둘레를 재어본다면 얼마 정도일까요? (호응 및 반영해주고 측정가능한 지표를 찾는다)

고객: 32인치 정도요.

코치: 그렇게 되면 개인생활이나 일에 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요? (긍정적 파급효과를 통해 동기를 강화한다)

고객: 그렇게 되면 입고 싶던 옷들도 입고, 일을 할 때 훨씬 자신감도 있고, 생활할 때 활력이 있고, 건강에 대한 걱정도 많이 줄겠네요.

코치: 그렇게 되면 주변 사람들이 자신에게 뭐라고 말해줄까요?

고객: 건강해 보인다. 날씬해졌다. 예뻐졌다. ... 

'해결목표'를 구체화 했다면 '척도질문(Scale Question)'을 사용하여 현재 위치를 파악한다. 질문 사례는 다음과 같다.

코치: 그 상태가 10점 만점에 10점이라면, 지금은 몇 점 정도라고 할 수 있을까요?"

(100점 만점 기준으로 물어도 된다.) 

고객: 지금은 5점 정도...

척도질문으로 현재위치를 파악했다면, 이후 효과있었던 방법과 장애요인을 파악 후 1점 정도 더 올리기 위한 대안들을 도출한다.

코치: 5점이라고 하셨는데, 5점까지 올라오는데에 효과있었던 방법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고객: 야식 안먹고 물 많이 마시기...

코치: 10점이 안되게 발목잡는 것들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고객: 운동을 좀 해야되는데, 운동할 시간이 없어요. 그리고... 스트레스 받으면 단것에 자꾸 손이가요. ...

코치: 5점에서 1점 정도 더 올리기 위해 시도해 볼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고객: ...


위 대화사례와 다르게 진행할 수도 있지만,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식을 소개했다.

다음 글에서는 '토마스 레너드의 기적질문'에 대해 설명하겠다.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면서 살펴보고 주위 사람에게 고객역할을 도와달라고 요청한 후 실습을 통해 숙달하기 바란다.


#코칭질문 #기적질문 #해결중심 #미래창조코칭 #최강석 



posted by 미래창조코치 최강석 미래창조코치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