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창조코칭

삶을 바꾼 코칭 질문

by 미래창조코치 2011. 10. 31.

질문을 통해 삶을 바꾼 사례와 중요한 순간에 질문을 통해 큰 도움을 받아 전환이 일어난 경우들을 다루어 보면서 함께 활용하면 좋을 질문들을 나누고자 한다.

 

경영학의 대가를 만든 질문

빌 게이츠를 비롯해 전 세계 최고경영자들과 대학생들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꼽는 피터 드러커는 어릴 때는 어떤 분야에서도 천재성을 발휘한 적도 없었다고 한다.  그랬던 그가 ‘경영학의 아버지’로 불리며 경영학 분야의 독보적 구루가 될 수 있었던 힘은 무엇이었을까?  피터 드러커 전문가인 이재규 교수는 ‘피터 드러커처럼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타고난 재능이나 예측력이 아니다. 그것은 질문하는 습관이고, 이것은 누구나 익힐 수 있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피터 드러커는 조직과 사람들에게 답을 제공하기 보다는 그들 스스로 답을 찾도록 질문하는 사람이었고, 스스로도 자신에게 질문하고, 자신이 하는 대답에서 스스로 배우는 사람이었던 것이다. 우리도 질문능력을 키워 자신의 성장과 삶, 뿐 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삶과 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 어떨까?

 

잡스와 웰치의 삶을 바꾼 중요한 결정에 도움이 되는 질문

스티브 잡스는 17세 때 ‘매일 인생의 마지막처럼 산다면, 언젠가는 거의 틀림없이 올바르게 되어있을 것이다’라는 경구를 읽고 그 날 이후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며 '오늘이 내 인생 마지막 날이라면 지금 하려고 하는 일을 할 것인가? - If today were the last day of my life, would I want to do what I am about to do today? ‘라는 질문을 스스로 던지면서 하루를 시작했다고 한다. 이 질문은 그 후 그가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한다.

 

GE의 화학사업 담당 사장에서 GE 회장으로 승진한 잭 웰치가 구조조정을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조언을 구하자 피터 드러커는 "만약 당신이 지금까지 이 사업을 하지 않고 있었다면, 오늘 그 사업에 뛰어들 것인가? 그렇지 않다면, 그것에 대해 무엇을 할 것인가? - 'If you weren't already in this business, would you enter it today? And if not, what are you going to do about it?'"라고 되물었다고 한다. 이 질문은 잭 웰치가 중단할 사업을 결정하는 데에 결정적인 도움을 주었고, 비대해지고 둔해진 GE를 날렵하고 강한 회사로 다듬어 회사의 가치와 경쟁력을 극대화 하였다.

만약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 명료함이 더 필요하다면 아래 질문을 함께 활용해 보자.

‘결정하지 않으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어떤 일이 일어나지 않는가?’

‘결정하는 데에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변하는 것은 무엇이고, 변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해야 할 것은 무엇이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이 결정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다른 사람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10년 뒤에 이 결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죽기 직전에는? 죽은 뒤 후손들은?’

 

삶의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도움을 주는 관점전환 질문

혹시 요즘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안고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가? 그 문제에 대해 아래의 질문에 답을 적어보자.

‘이 문제의 좋은 점은 무엇인가?’

‘아직 완전하지 않은 부분은 어느 곳인가?’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 일의 해결과 성공을 위해서 내려놓을 것은 무엇인가?’

‘이 과정을 통해서 즐길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위 질문들은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로 유명한 ‘앤서니 라빈스’의 질문을 필자가 약간 다듬은 것이다. 위 질문들은 다양한 관점으로 상황을 볼 수 있게 하는 관점전환 질문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관점전환 질문들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어려운 문제에 봉착했을 때 다른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이를 통해 인식이 확장됨으로써 불편한 감정이 줄어들고 보다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A팀장: 퇴사를 생각 중인데 언제쯤 할지, 다른 회사로 옮기는 게 좋을 지, 사업을 하는 게 좋을 지 고민입니다.

코치: 무엇이 퇴사를 생각하게 만들었나요?

A팀장: 최근에 조직 개편이 있었어요. 그 과정에서 우리 팀과 다른 팀이 하나로 통합되었습니다. 저는 당연히 제가 통합 팀의 팀장이 될 거라고 생각했죠. 그런데, 아 글쎄 무능한 그쪽 팀장이 되었지 뭡니까. 제가 밀린 것도 기분 나쁘지만, 그런 무능한 팀장 밑에서 일 못하겠어요. 그리고, 이렇게 조직 개편이 된 것은 저 보고 나가라는 말이나 다름없지 않아요? 그래서, 퇴사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코치: 흠, 많이 실망스럽고 화가 나셨겠군요.

A팀장: 맞아요.

(중략)

코치: '무능한 팀장'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사장님은 그 팀장을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을까요?

A팀장: 음, 글쎄요... 나름 유능하다고 생각하시겠네요. 그러니깐, 팀장으로 정하셨겠죠.

...(중략)

코치: 지금까지 대화를 통해 새롭게 발견한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팀장: 제가 생각할 때는 그 팀장이 무능하다고 생각했는데, 사장님은 그 사람의 다른 능력을 봤을 수도 있겠다 라고 생각 들었어요.

코치: 그 생각을 바탕으로 다음 한 주간 실행해 보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팀장: 그 팀장의 장점은 무엇인지, 나에 비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 지를 찾아봐야겠어요. (이하 생략)

A팀장은 그 후 상황을 잘 받아들이고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과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능력이 개발되었고, 지금까지도 많은 성과를 내며 팀장으로서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브라이언 트레이시와 바이런 케이티의 삶을 바꾼 질문들

가정 형편 때문에 고등학교도 졸업하지 못하고 접시닦이, 세차, 청소부, 벌목꾼, 잡역부 등 온갖 허드레 직업을 전전하며 노숙을 했던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인생을 바꾼 질문은 '왜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 보다 더 성공적인 삶을 사는가? (Why are some people more successful than others?) ‘하는 것이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노력했던 트레이시는 세일즈 분야에서 성공을 이루었고,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동기부여가 중 한명이 되었으며, 그의 저서들은 31개국 18개 언어로 출간되었다.

 

이혼과 실패로 피해망상증과 우울증, 자신에 대한 분노와 좌절로 가득차 죽고 싶은 충동에 사로잡혀 있던 바이런 케이티에게 완전히 다른 삶을 살도록 도운 ‘네 가지 질문’은 지금도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진실에 눈을 뜨고 삶의 변화를 얻도록 돕고 있다.

그것이 진실인가요? Is it true?

당신은 그것이 진실인지 확실히 알 수 있나요? Can you absolutely know that it’s true?

그 생각을 생각할 때 당신은 어떻게 반응하나요? How do you react, what happens, when you think that thought?

그 생각이 없다면, 당신은 누구일까요? Who would you be without the thought?

 

앤서니 라빈스의 삶을 바꾼 긍정적인 질문들

가난으로 고등학교 밖에 졸업하지 못하고, 빌딩 청소부로 미래에 대한 아무런 희망도 없이, 하루 일이 끝나면 10평 남짓의 허름한 아파트 방안에만 틀어박혀 슬픈 음악을 들으며 부정적인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던 한 남자가 있었다. '왜 나는 성공할 수 없는 걸까?' '사람들은 왜 내 마음을 몰라주는 거야?' '왜 하필 나란 말이야?' 그의 질문 대부분은 부정형의 질문이었고 그 답은 '가난하고 못 배우고 뚱뚱하고 못생겼기 때문이야'라는 부정적인 답으로 이어졌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왜 자신이 실패하는 인생을 살고 있는지에 대한 이유를 깨달았다. 그것은 자신에게 던졌던 부정적인 질문에 있었다. 얼마 후, 그는 아침저녁으로 인생에 동기부여를 해주는 긍정의 질문을 던지는 것으로 실패하는 인생에 종지부를 찍었다. 그가 바로 ‘앤서니 라빈스’다.

지금 내 삶에서 행복하다고 느끼는 것은 무엇인가?

내 인생에서 나를 들뜨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내 인생에서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내 인생에서 감사하다고 느끼는 것은 무엇인가?

지금 내 삶에서 가장 즐기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지금 당장 ‘결단’을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누가 나를 사랑하는가?

나는 오늘 세상에, 조직에 어떤 공헌을 했는가?

내가 오늘 배운 것은 무엇인가? 일을 잘 처리했든 실수를 했든 그 모든 것으로부터 어떤 것을 배웠는가?

오늘 내 삶에서 발전을 이룬 것은 무엇인가? 오늘 내가 이룬 것을 어떻게 내일을 위한 투자로 활용할 수 있을까?

 

The Big Questions

‘자신이 죽은 후에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 바라는가?’

피터 드러커는 "사람은 자신이 죽은 후 어떻게 기억되기를 바라는지를 항상 생각해야 한다."는 조셉 슘페터가 임종의 자리에서 한 말을 늘 염두에 두고 살았으며, 임종 직전 "나는 다른 사람들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 사람으로 기억되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한다.

‘나는 누구인가?’, ‘왜 사는가?’, ‘어떻게 살 것인가?’

이 질문들은 고등학교 이후 내 삶을 이끈 질문이다. ‘좋은 질문이 좋은 답을 만든다.’는 말도 있지만, 좋은 질문은 사람을 바꾸고 인생을 바꾼다. 특히, 쉽게 답을 하기 어려운 진지한 질문들은 질문 그 자체로 사람의 의식과 무의식에 남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질문에 답을 구하기 위해 사유하는 그 자체로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는 이러한 Big Question을 가져 보자. 자신의 삶을 위해서 또는 자신의 일을 위해서 ‘...하라’형의 말 보다는 Big Question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 지금 자신에게 도움이 될 질문 4가지를 만든다면 어떤 질문을 하고 싶은가?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최강석 / CPC, KPC, RCC, 미래창조코칭연구소 소장, 국제코치연합 대표코치

 

참고자료

피터 드러커를 말한다 - 한국경제 2005/12/19

무엇이 당신을 만드는가 - 이재규

하루 질문의 힘 - 김태광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 앤서니 라빈스

Million Dollar Habits - Brian Tracy

Loving What is - Byron Katie

스탠포드대학교 졸업식 축하 연설문 - 스티브 잡스

'미래창조코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림자와 그림자 통합  (0) 2012.07.05
A coach really, really helps - Eric Schmidt, Google CEO  (0) 2012.02.15
SCAMPER 기법  (0) 2011.07.31
코칭계약서  (0) 2010.12.18
코칭의 양 날개: 경청과 질문  (0) 2010.01.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