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Books

멘탈의 연금술: 1장 멘탈 연금술사는 버티기의 천재다

by 미래창조코치 2021. 4. 17.

 

#독서 #BigJump #독서모임 #보도섀퍼 #멘탈

[도서표지] 멘탈의 연금술, 보도섀퍼

01 버티는 자가 이긴다

‘여기서 포기할 것인가?’를 대신해 ‘여기서 어떻게 더 버틸 것인가?’를 생각하라. 그것이 현명한 사람의 선택이다. 포기를 고민하는 것은 당신에게 ‘상처’를 주고, 버티기를 궁리하는 것은 당신에게 ‘답’을 주기 때문이다.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코칭질문

▶ 그만두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 그만두면 어떤 일이 생기는가? 어떤 일이 생기지 않는가?

▶ 그것을 통해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 그것을 이루는 것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 계속할 것인가? 휴식을 가질 것인가? 그만둘 것인가?

▶ 계속한다면 같은 방법으로? 다른 방법이라면 어떤 방법으로?

02 포기를 미화하지 마라

포기를 냉정하고 철저하게 받아들이되, 결코 미화하지 마라. 포기를 ‘포기’라는 정확한 명칭으로 불러야 한다. 포기에 변명을 다는 순간 우리는 현실을 왜곡되게 인지한다.

“포기를 냉철하게 받아들인 사람의 다음 행동은 ‘반성’이다. 끝까지 가지 못한 이유들을 이성적으로 분석하고, 이 또한 차가운 머리로 받아들인다. 반면에 포기를 미화한 사람의 다음 행동은 ‘실망’이다. 성공에 가장 위험한 요소가 있다면 실망이다. 실망은 이성적 판단을 차단시켜 우리를 부정적 감정에 휩싸이게 한다. ‘실망’이라는 안경을 통해 바라보는 대상과 현실이 ‘진실’이라고 믿는 사람의 성공 확률은 제로다.”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코칭질문

▶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포기했던 것 3가지는?

▶ 그 중 자신에게 중요했지만 포기한 것 1가지는?

▶ 무엇이 그만두게 만들었을까?

▶ 그 경험을 통해 배운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

▶ 그 배움을 적용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03 정상에 오르면 알게 되는 것들

정상에 도착하고 나면 당신은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가장 높은 곳에서 전체를 올바르게 조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로소 당신은 겨울에 대해, 그리고 여름에 대해 알게 된다. 비로소 당신은 속도에 대해, 그리고 방향에 대해 알게 된다. 비로소 당신은 포기가 아니라, 멈출 줄 알게 된다. 비로소 당신은 목표를 달성했음을 알게 된다.

어디가 끝인지는 우리가 알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 어떤 계단 한 켠에 잠시 기대어 포기를 고민하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다. 다만 그 생각을 얼른 떨쳐버리고 계속 경사를 오르다 보면 어느 순간 불쑥 끝이 나타나고 전체가 한눈에 들어오면서 머릿속이 밝은 빛으로 가득 채워진다. 따라서 우리가 더 깊이 고민해야 하는 것은 쉬어갈 것인지, 가속도를 붙일 것인지, 한 번에 두 계단씩 오를 것인지다.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코칭질문

▶ 지금 힘겹지만 계속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

▶ 무엇이 그것을 계속하게 하는 원동력인가?

▶ 그 일의 정상에 서면 무엇을 보고 듣고 느끼게 될까?

▶ 쉬어갈 것인가? 속도를 조절할 것인가? 절차나 방법을 다르게 해 볼 것인가?

▶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작은 행동은 무엇인가?

04 지불 능력을 갖춰라

어떤 목표를 세울 때는 그것을 얻기 위해 치러야 할 대가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라. 그리고 그 대가를 지불할 능력과 의지가 자신에게 있는지 냉철하게 검토하라.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코칭질문

▶ 꼭 이루고 싶은 중요한 목표는 무엇인가?

▶ 그것이 자신에게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시간, 돈, 노력 등 어떤 대가를 어느 정도 지불해야 할까?

▶ 그 대가를 지불할 준비가 되었는가?

▶ 준비가 더 필요하다면 그 준비를 위해 당장 할 수 있는 것 3가지는 무엇인가?

05 스스로 돕는 자가 되어라

‘준비된 자에게만 코칭이 가능하다’

“스스로를 돕는 자가 되어야 해. 하늘은 그런 사람을 돕지. 스스로 돕는 자가 되면 무엇이든 절로 얻게 될 것이라네.”

우리는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선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정작 대가를 치르고 싶어 하지는 않는다. 이 모순을 극복하는 순간, 언제나 부서질 준비가 되어 있던 유리 멘탈이 빛나는 황금 멘탈로 바뀌며 삶의 모든 것이 놀랍게 바뀌는 기적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06 나를 이끌어라

“리더는 타인을 이끄는 사람이 아니야. 참된 리더는 자신을 이끄는 사람이지.”

모든 부정적 상황에서 나를 건져올릴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나 자신’이다.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07 가벼운 아령으로는 근육을 키울 수 없다

근육을 키우려면 감당하기 어려운 무게를 들어야 한다. 부자가 되려면 적당한 돈이 아니라 엄청난 돈을 벌어야 한다

“우리가 감당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문제’는 대부분 단지 ‘어려운 과제’에 불과하다. 모든 과제는 반드시 해결책을 갖고 있다. 그러니 피하거나 도망치지 마라. 정면으로 맞서 해치우면 된다

“무엇이 어려운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으면, 어려움은 두려움의 막연한 대상이 아니라 극복 가능한 구체적 대상이 된다.”

어려움은 회피의 대상이 아니라 경험의 대상이다.

“우주는 늘 개인의 성장에 필요한 과제를 정확히 보내준다.” 어려운 과제를 해결할수록 우리가 잠재력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은 그만큼 더 늘어난다.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08 행동이 생각을 만들어야 한다

“행동이 생각을 만들어야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즉각 행동에 나서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른다.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코칭질문

▶ 행동하지 못하고 머뭇거리고 있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

▶ 무엇이 발목을 잡고 있나?

▶ 오늘 자기 전까지 시작해 볼 수 있는 작은 행동 3가지가 있다면?

▶ 당장 무엇부터 할 것인가?

09 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원하는 것을 시각화하고 음성화하는 작업은 큰 노력 없이도 소득은 큰, 가성비 만점의 전략이다.

목표를 음성화하면 멘탈이 강해지고, 목표를 명확하게 인식하게 한다.

인생은, 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실습

다음 형태의 문장으로 만들고 선언하자

'나 000은 (목표)를 위해 (구체적 행동)을 합니다.'

'이 모든 것이 나에게 그리고 나와 관계된 존재들에게 가장 좋은 방식으로 이루어지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0 이야기를 기록하라

"이유야 어쨌든, 지금 당신이 힘겨운 게 최악은 아니다. 그러니 살라, 더 힘든 날도 당신은 지나왔으니.”

힘겨운 날들에 일어난 일들을 기록하라. 살아갈 용기와 힘을 선물 받을 것이다.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11 자존감의 DNA를 일깨워라

“지구의 역사를 따져볼 때 인간이라는 존재 자체가 기적이다. 우리의 내면엔 생존과 번영의 DNA가 다른 어떤 종보다 강력하게 각인되어 있다. 매일 자긍심과 자부심을 앞세워 살아도 짧은 것이 인생이다.” 명심하라, 당신은 기적이다.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12 고통에도 기승전결이 있다

고통의 최초 가중치와 고통의 마지막 가중치는 완전히 다르다. 고통의 한복판을 지나 마지막으로 갈수록 가중치는 작아진다

“세상에 부정적인 일들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부정적인 감정만이 있을 뿐이죠. 슬프고 괴롭고 고통스러운 감정은 찾아왔다가 반드시 떠나게 마련입니다. 그 감정들이 찾아오는 것을 막을 도리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것들이 언젠가는 반드시 떠난다는 사실을 깨닫고 나면, 부정적 감정들이 찾아오는 게 더 이상 두렵지 않게 됩니다.”

고통은 많은 감정을 느끼게 하지만, 고통 때문에 인생을 망친다는 건 어불성설이다. 지금 고통스러운가? 그렇다면 당신이 지금 고통의 어느 지점을 통과하고 있는지 살펴보라. 고통에서 벗어나는 길이 보일 것이다.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13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

믿었던 사람에게 상처를 입었다면 배신감에 치를 떨 것이 아니라, 그 믿음을 빨리 회수해 더 적절한 사람에게 줄 방법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타인에게 배신당하고, 자신에게 실망하는 따위의 아주 하찮고 사소한 일에 목숨 걸지 마라.

내가 누구인지 정확히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을 구하라. 멀리 가고 싶다면 그 사람과 함께 가라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코칭질문

▶ 나의 중요한 목표를 이루는데 누구와 함께하면 도움이 될까?

▶ 어떤 경로를 통해 그 사람을 만날 수 있을까?

14 예측 가능한 삶을 살고 있는가

모든 것이 순조로운 여름이 있고, 되는 것 하나 없는 차가운 겨울도 있다. 적게 일했는데 성과는 많은 날도 있고, 열정의 땀을 흘리며 매진했지만 소득이 별로 없는 날도 있다.

성공하는 사람과 평범한 사람의 차이는 ‘영원한 것은 없다’는 진리를 받아들이는 방식의 차이일 뿐이다. 승리하는 사람, 성장하는 사람, 목표를 얻는 사람은 밝은 날에 도취하지 않고 어두운 날에 낙담하지 않는다.

예측 가능한 삶을 살면,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코칭질문

▶ 자기 삶의 여러 부분 중에서 겨울에 해당하는 부분은 어떤 점인가?

▶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가 있다면?

▶ 봄이 이미 되었다면 어떤 상태일까? 무엇을 보고 듣고 느끼게 될까?

15 넓이보다 깊이다

어떤 일을 할 때는 ‘끝맺음’이 가장 중요하다. 결과가 좋지 않다고 해도,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짓고 끝맺음을 해놓을 때 비로소 그 일에서 우리는 벗어나 새로운 것에 도전할 수 있게 된다.”

“한 가지 일을 깊이 파고들어라. 그래야만 흥미진진한 것들을 얻을 수 있다. 얕은 바다에 사는 흔한 물고기들이 아니라 깊은 바다에 사는 아무도 모르는 심해어를 만날 때, 당신은 비로소 새로운 삶에 눈을 뜬다. 심해어를 만난 사람만이 더 깊은 성공의 비밀과 신비를 얻는다.”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코칭질문

▶ 더 깊이 파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

▶ 가장 깊은 곳이 100이라면 지금의 깊이는 어느 정도 일까?

▶ 지금의 깊이에 다다르는데 도움이 된 방법이나 자원은 무엇인가?

▶ 가장 깊은 곳에 도달하면 무엇을 보고 무엇을 얻게 될까?

▶ 그때 어떤 기분일까?

▶ 더 깊이 들어가기 위해 필요한 것들은 무엇인가?

16 고통에는 질량이 없다

“고통은 단지 통증일 뿐이다. 실체가 없다는 뜻이다.”

감정을 다스리면 두려움이 사라진다.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17 지금 자신의 일을 하라

인내심을 발휘하는 사람만이 성장하고 변화하고 자기 삶을 주도한다. 외부 환경과 조건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자유를 누린다.

지금 자신의 일을 하라.

지금 성공하라.

지금이 아니면 언제 할 것인가!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18 우리는 왜 포기하는가

“인간은 모두 무언가 되고 싶어 한다. 하지만 그 누구도 무언가가 되려고 노력하지는 않는다.” - 괴테Goethe

바로 지금의 상황이 우리에게 주어진 최선의 상황임을 명확히 인식하면 포기의 유혹에서 벗어날 힘을 얻는다.

좋은 결과를 기대하려면, 그 일에 집중하는 법을 먼저 배워야 한다. 무엇이 먼저인지, 우선순위를 정하는 연습을 충분히 하면 인생은 달라진다. 결과 또한 언제든 달라진다. 결과는 고정적이지 않다. 언제, 어떻게, 어떤 태도로 접근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바뀐다.

“어떤 일을 할 때 그게 너무 가볍게 느껴지면 당신은 이미 그 일을 해낼 충분한 능력을 갖췄다는 뜻이다. 즉 그 일은 언제든 성공적으로 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처럼 언제든 성공할 수 있는 일의 목록을 만들어보라. 더 큰 도전을 향한 자신감이 생겨날 것이다. 자신감이 있으면 무너지지 않는다.”

복잡한 머리를 비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머릿속에 꽉 들어찬 모든 것을 종이 위에 차근차근 떨어뜨리는 것이다.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인내심을 얻을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있다. 목표를 정확히 설정하고, 자신감을 키우고, 명백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인내심이 강화된다.”

나폴레온 힐Napoleon Hill

인내심이란 부정적인 것들의 공격을 견디는 게 아니었다. 긍정적인 것들이 기회를 얻을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었다.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19 알아차림의 달인이 되어라

“내가 지금 이 순간 인내심을 잘 발휘하느냐를 파악하는 방법이 있다. 내가 지금 인내심을 잃고 있는 것은 아닌지 파악하면 된다.”

“자기 삶에서 소중한 것을 성취하는 사람들은 ‘알아차림’의 달인들이다. 대부분 알아차리지 못하기 때문에 한 발 늦고, 하루를 더 버티지 못하고, 정상의 문턱에서 주저앉는다. 더 안타까운 것은 자신이 알아차리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알아차리지 못한 채 살아간다는 것이다.”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20 속도를 만들어라

“우리에게 가능한 것은 오직 두 가지 중 하나다. 뭔가를 하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추진력은 항상 뜻밖의 결과를 창출한다.” 결과는 살아 움직이는 생물이다. 언제든 변한다. 따라서 개별적인 결과에 너무 초점을 맞출 이유가 없다. 일의 시작점에서 예측한 결과치는 의미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결과가 아니라 추진력에 집중하라. 같은 일을 하더라도 추진력이 높은 사람이 추진력이 낮은 사람보다 훨씬 더 드라마틱한 결과를 끌어낸다.

“속도를 만들어야 한다. 속도를 만들어놓으면, 거기에 속도가 점점 더 붙는다. 이것저것 재는 데 힘을 쓰지 마라. 속도를 만들어놓으면 고민거리들의 해결 속도도 빨라진다.”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21 5분 후를 결정하라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좀비처럼 일하는 것이다. 포기한 것도 아니고 속도를 붙이는 것도 아닌, 아무 영혼 없는 움직임으로 하루를 보내는 사람이 되는 건 최악이다.

“5년 후가 아니라 5분 후에 내가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를 결정하라.”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22 언제나 출발점만 존재한다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차이는 ‘믿음’에 있다. 승자에게는 ‘확신’이 있고 패자에게는 ‘의심’이 있다.

성공하려면 눈을 떠야 한다. 눈을 뜨면 의심이 사라지고 믿음을 발견할 수 있다. 믿음은 의심스러운 것을 명확히 해소함으로써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믿음은 의심 자체를 지워낸 자리다. 의심이라는 커텐을 치우고 창을 활짝 열어젖힌 상태가 곧 믿음이다.

“실패하는 사람들은 모든 것을 의심하면서 오직 하나만은 철석같이 믿는다. ‘불행’이다.”

“우리는 언제나 출발점에 서 있다.” 이 책을 읽는 당신도, 이 책의 집필을 모두 마친 나도 출발점에 서 있다. 삶에는 언제나 출발점만 존재한다는 사실에 눈을 뜨면, 우리는 무엇이든 시작할 수 있다. 인생에 늦은 때란 없으며 포기하지 않고 버티면 반드시 삶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보석 같은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인내심이 당신과 함께 하기를!”

보도섀퍼, 멘탈의 연금술, 1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