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Books

멘탈의 연금술: 2장 두려움의 용을 쓰러뜨려라

by 미래창조코치 2021. 4. 17.

#독서 #BigJump #독서모임 #보도섀퍼 #멘탈

평소 좋아하던 작가 '보도 섀퍼'의 신작 '멘탈의 연금술'을 읽고 제 개인적으로 좋았던 문장을 발췌했습니다.

01 리스트를 만들어라

걱정에 대처하는 유일한 자세는, ‘쓸데없는’ 걱정을 하지 않는 것이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걱정을 바라보지 말고 문제를 바라보아야 한다. 문제를 직시하면서 걱정이 아니라 해결책을 생각해내야 한다.
걱정이 아니라 문제를 직시하는 것
‘걱정과 두려움을 다루는 방법’이라는 리스트를 만드는 것
“두려움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때는 잠시 멈춰 서서 그 눈덩이를 잘게 쪼개야 하지. 쪼개면 쪼갤수록 알게 되지. 눈덩이 속에는 작은 눈송이 말고는 아무것도 들어 있지 않다는 것을. 눈덩이처럼 불어난 것은 내가 키운 두려움뿐이라는 것을.”
“두려움은 ‘용’과 같다. 무시무시해 보이지만 실존하지는 않는 용 말이다.

 

02 시간을 할당하라

해야 할 일의 진도를 구체적인 숫자를 통해 확인하면 집중력이 좋아지고 건강한 압박감을 느끼게 된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을 눈에 보이게 만들면 생산성과 효율성이 획기적으로 증가한다.

 

03 누가 두려움의 용을 보냈는가

당신은 알고 있다. 지금껏 당신이 모든 일을 무탈하게 진행해 왔다는 것을. 그래서 당신은 또 알고 있다. 다음 과제도 잘해낼 것이라는 것을.
지금 당신의 고민거리가 얼마나 심각한 것이든 간에 잠시 멈추고 감사한 마음으로 삶을 돌아보라. 당신은 지금껏 어떤 일들을 해냈는가? 지금 당신은 무엇을 소유하고 있는가? 지금 당신의 소중한 친구들은 무엇을 하고 있을 것인가?
두려움이 찾아왔을 때는, 걱정이 파도처럼 밀려들 것 같을 때는 잠시 멈춰라. 나무보다 숲을 보라. 멈춰 서서, 한 걸음 물러나서 보면 두려움의 용이 아니라 신과 우주가 두려움의 용을 당신에 보낸 이유가 선명하게 떠오를 것이다.

 

04 책임을 뛰어넘지 마라

지금 당신이 책임질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의 일을 하라. 그러면 두려움, 좌절, 걱정이 아니라 자신감, 용기, 희망이 당신을 선택할 것이다.

 

05 먹잇감이 되어주지 마라

‘지금 이 순간,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면, 나는 절대로 걱정하지 않는다.’
“어떤 경험을 하고 났을 때는 그 경험에 이름을 붙여주어라. 긍정적인 이름이나 제목을 붙여 기억은행 속에 예치해둔다. 그러면 그 경험이 비록 끔찍한 것이었다 할지라도 부정적 감정이 아니라 하나의 교훈이 먼저 소환된다.”
끔찍했던 경험이든, 좋았던 경험이든 모두 과거일 뿐이다. 끔찍했던 경험에서 배우고, 좋았던 경험을 회복하는 것, 그것만이 우리에게 주어진 책무다
“새가 내 머리 위를 날아가는 것은 막을 수 없다. 하지만 새가 내 머리 위에 둥지를 틀지 않게는 할 수 있다.”
-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우리의 목표는 두려움을 완벽하게 통제하는 것이 아니다. 두려움에게 통제만 당하지 않으면 충분하다. 두려움을 다루는 최선의 방책은 적극적인 행동이다.

 

06 아는 것에서 힘을 얻어라

두려움이란 뭔가가 자신이 원하지 않는 형태로 진행되는 상상이다.
“어둠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빛으로 어둠을 채우는 거란다.
두려움을 물리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감사하는 것’이다. 미래가 너무 걱정되고, 내가 모든 것을 잘해낼지, 모든 일이 잘 풀릴지 불안하다면 다음과 같은 간단한 연습을 해보라. 지금 당신이 감사해야 할 것 5가지를 종이에 적어보라. 미래를 알 수 없을 때는 현재에 감사하는 것이 답이다. 무엇에 감사해야 하는지는 당신 자신이 뚜렷이 알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성공은 누구나 관리할 수 있다. 하지만 실패를 관리할 줄 아는 사람은 아주 소수다. 참된 성공은 그 소수의 몫이다.” 신바람 나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지루한 일을 신바람 나게 할 수 있어야 승자가 된다. 모두가 두려워하는 일을 두렵지 않게 하는 사람이 최후의 승자가 된다.

 

07 누적 효과를 만끽하라

“두려워서 시도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시도하지 않아서 두려움이 생기는 것이다.”
- 토니 로빈스Tony Robbins -
성공은 머릿속에 존재하지 않는다. 성공은 한 걸음과 한 걸음 사이에 존재한다. 우주는 우리에게 슈퍼맨의 근육과 심장을 주지 않았다. 오직 하루의 과제를 해낼 수 있는 만큼의 힘을 주었을 뿐이다. 주어진 힘으로 강철 같은 근육과 탄탄한 심장을 만들어내는 것은 오롯이 우리의 몫이다.

 

08 아침에 일기를 써라

어떤 일의 결과를 기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일의 시작을 열어주는 기록도 중요하다.

“나는 오늘 출근하면 직장에서 어떤 점이 가장 행복하겠는가?”
“오늘 내게 가장 큰 동기부여를 해주는 것은 무엇인가?”
“오늘 무엇에 가장 감사해야 하겠는가?”
“오늘 내게 직언과 조언을 해줄 사람들은 누구인가?”
“오늘 내 컨디션으로 볼 때 가장 잘해낼 것 같은 일은 무엇인가?”
“오늘 내가 꼭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오늘 두려움과 긴장을 유쾌하게 다뤄줄 필살기는 무엇인가?”

 

09 무엇을 하든, 되게 하라

긍정론자의 멘탈이 부정론자의 멘탈보다 변화, 성장, 목표 달성에 있어 압도적으로 유리하다. 긍정주의자들은 안 될 이유보다 될 이유를 찾는다.”

 

10 우상향하는 인간이 되어라

인생의 목표는 종착역에 가장 빨리 도착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늘 출발선에 있고, 늘 가고 있는 도중에 있다. 우리의 목표는 꾸준히 우상향하는 인간이 되는 것이다. 공포를 이긴 자가 주식 투자에 성공하듯이, 두려움을 극복한 자가 인생에 성공한다.

 

11 벽에 부딪혔다는 것의 의미

벽에 부딪혔다는 것은 뭔가에 실패하고 있다는 뜻이 아니다. 뭔가 성공하려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중요한 고비를 맞고 있다는 의미다. 따라서 우리는 벽에 부딪힐 때마다 가장 먼저 ‘고맙다’라고 말해야 한다. 성공의 기회가 주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12 흐르는 강물에게 배워라

“진짜로 강한 사람이 왜 부드러운 줄 아는가? 유연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자신이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온전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13 뛰어들어라

“삶은 단 한 번뿐이다. 주어진 시간을 안정되고 편안하게만 보내지 마라. 어떤 일의 결과에 너무 집착하지 마라. 올바른 일을 행하고 완수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가치 있는 일이다.”
-
시어도어 루스벨트Theodore Roosevelt
“뛰어들어라, 그러면 온 우주가 당신에게 헤엄치는 법을 가르칠 것이다.”

 

14 당신이 찾고 있는 것도, 당신을 찾고 있다

“부정적인 것들은 얻기 쉽다. 늘 당신을 찾아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긍정적인 것들은 얻기가 어렵다. 늘 당신이 찾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다행인 것은, 당신이 간절하게 찾고 있는 것 또한 간절히 당신을 찾고 있다는 것이다.

 

15 담대한 목표를 설정하라

진정으로 추구할 가치가 있는 목표의 소유자들에게 문제란 없다. 수행해야 할 ‘과제’가 있을 뿐이다.
목표는 크고 담대해야 한다. 목표가 클수록 문제는 더 작게보인다. 문제가 나타나면 나는 목표를 더 높이 설정한다. 무턱대고 꿈만 크게 가지라는 뜻이 아니다. 성취할 가치가 충분한 목표라면 그것의 최대치를 설정하는 것이 그것을 손에 넣을 확률이 높아진다. ‘상대성의 법칙’ 때문이다.

 

16 뭔가를 하고 있는 상태를 만들어라

“쉽게 성과를 낼 수 있는 일을 하라. 거창한 성과가 아니라 청소를 해서 깨끗해진 방을 갖는 것과 같은,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는 일을 하라. 작은 성과들이 쌓이면 우리가 늘 원하는 것, 즉 ‘용기’가 생긴다.”

 

17 평정심이 최고의 능력이다

“흔히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남다른 예지력과 판단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정작 그들이 갖고 있는 것은 ‘평정심’이다.”

 

18 충분히 시도하라

성공 확률을 극대화하려면 무조건 많이 시도하는 것이다. 그 밖의 모든 경우는 아마추어적인 도박에 불과하다.

 

19 일관성 있는 삶을 선택하라

“아름다움도 중요하죠.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자신이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는 권리입니다. 자신의 삶을 선택할 권리를 행사하는 사람에게 아름다움은 자연스럽게 뒤따릅니다.”
-
지노 다비도프Zino Davidoff
“성공이란 ‘즐거움을 누리는 것’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어떤 상황에서나 삶의 기쁨을 지속시킬 능력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즉 일관성을 갖는 것입니다."
-
지노 다비도프Zino Davidoff

 

20 스스로를 환대하라

“먼저 자신을 접대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 사람은 타인을 원망하지 않습니다.”
지금 좌절감 때문에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있는가? 당장 침대에서 내려와 당신 자신을 환대하라.

 

21 테스트할 기회로 삼아라

걱정이나 두려움도 용량만 잘 지키면 약이 된다. 인내심을 갖고 어떤 문제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대응하면 된다. 이와 동시에 모든 것을 지나치게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 바람직하다.

 

22 루틴을 가진 사람은 실패할 틈이 없다

“루틴의 구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루틴은 습관화된 시스템을 의미한다.
습관화된 시스템은 어떤 전략보다 강력하다.”
“루틴을 가진 사람은 실패할 틈이 없다.”

 

23 어떻게 실패할 것인가

성공과 실패는 인생에서 흔하게 일어나는 평범한 현상이다. 우리가 천착해야 할 것은 ‘방식’이다. 성공하는 방식과 실패하는 방식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반성이 있으면, 우리는 쉽게 실패하지 않는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는가? 괜찮다, 변화의 가능성을 충분히 즐겨라.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이 일을 통해 분명 성장할 것이라는 믿음만 확고하게 지켜나가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