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Books

[의식] 무경계(No Boundary) - 켄 윌버

by 미래창조코치 2009. 7. 6.


[의식] 무경계(No Boundary) - 켄 윌버

무경계
카테고리 인문
지은이 켄 윌버 (무우수, 2005년)
상세보기

내 생애 최고의 책 10권에 들어갈 정도의 책이다.
이 책은 1977년 약관의 나이로 'The Spectrum of Consciousness - 의식의 스펙트럼'을 내어놓아 심리학과 의식연구 분야에 돌풍을 일으키며 나타난 켄 윌버의 1979년 작으로 '의식의 스펙트럼'의 대중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는 24년이 지난 2005년에 초판이 발간된 것으로 알고 있다.

처음 이 책을 접한 것은 LG전자의 어떤 분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 그 분의 입에서 평소 내가 생각하던 것과 일치하는 내용들이 나오는 것을 보고 놀랍기도 하고 흥미로워서 '무경계'라는 책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다가 2006년 12월말에 이 책과 몇 권의 책을 가지고 9일간 집을 떠나 모처에 은거하며 공부하면서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고, 특히 내 자신의 내적인 문제들을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었다.

'무경계'읽고 나니 '의식혁명- 데이빗 호킨스', '비폭력대화 - 마셜 로젠버그'와 같은 책들이 더욱 깊이 이해가 되었고, 코칭의 깊이도 더욱 깊어지고 진실로 코칭의 관계와 작동원리를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이후 이 책을 중심으로 ICF 서울챕터에서 '켄 윌버 연구모임'을 만들어 스터디도 하고, 켄 윌버의 'Integral Institute'에 가입하고 AQAL에 관한 입문서 격인 '통합비전'도 뜻있는 코치 몇 분들과 스터디를 진행했었다.

저자 스스로 시인한 바와 같이 '전/초(前/超) 오류(Pre/Trans Fallacy)'가 있지만,
의식에 대해 공부하고자 하거나 '코칭'에 대해 공부를 깊이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강추 드리는 책이다. 또한, 최근의 연구결과의 입문서 격인 '통합비전'을 함께 권한다.


개인과 조직의 문제해결을 돕는 문제해결코치 :: 최강석
www.solving.kr
문제해결.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