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와 코칭

행복한 부모가 자녀를 행복하게 만든다

by 미래창조코치 2010. 5. 3.

가정의 달 5월, 며칠뒤면 어린이 날이다.

 

'우리 아이가 문제가 있어요. 좀 변화시켜주세요' 라고 자녀코치 또는 학습코치를 찾는 경우의 대부분이 아이가 코칭을 받기 전에 부모가 먼저 코칭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이의 문제가 시작된 곳이 가정인 경우가 많으며 특히 알게 모르게 부모의 영향에 의해서 시작되고 강화되기 때문이다.

아이에 대한 코칭이 진행되더라도 부모가 바뀌지 않으면 모든 것이 허사로 돌아가는 경우는 너무나 많다.  아이들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이기 때문이다.

 

그럼 부모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자신의 감정을 처리하고 부모의 행복이 자녀에 달려있는 것이 아님을 깨닫고 스스로 행복해 지기 위한 훈련을 해야 한다.

행복한 부모가 행복한 자녀를 만들고 행복한 리더가 행복한 조직을 만든다.

행복은 외부에 달려있지 않다.  자신 스스로가 자신에게서 행복의 열쇠를 찾아야 한다.

그러기 위한 방안이 될 수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부모를 위한 셀프 코칭:

  1. 작은 일에 감사하기:

    작정하고 작은 것부터 시작해서 모든 것에 구체적으로 감사하고 감사한 이유를 찾아보라.
    눈물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마음 속에서 행복감이 차오를 것이다.

  2.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기
    다른 사람에게서 인정, 존중, 사랑을 받고자 애쓰지 마라.  365일 항상  자신을 인정, 존중, 사랑해 줄 수 있는 사람은 자기 자신 뿐이다.
    다른 사람을 배려, 사랑하기 전에 자신을 먼저 배려, 사랑하라. 
    사랑없이 타인에게 하는 행위는 소용이 없다. 사랑없이 희생의식, 책임감 때문에 뭔가를 하려 하지 마라. 어차피 할 일이라고 생각되면 사랑의 감정으로 채우고 시작하라.
  3. 불편한 감정처리하기
    불편한 감정이 들면 피하려고 하기보다는 그 감정을 그대로 느껴보라. 그리고, 불편한 감정이 가득한 자신을 두고 한발 뒤로 빠져나온다고 상상한다.
    코로 숨을 깊이 들이쉬면서 맑은 공기(에너지, 기운)가 머리를 통해 몸에 가득 들어온다고 상상한다. 내쉴 때에는 발바닥으로 나쁜 에너지를 몰아낸다고 상상한다.
    심호흡을 하고 어떤 욕구가 충족되지 않아서 그런 감정이 생겼는지 살펴보라.  그 욕구 충족을 통해서 진정으로 이루고자 하는 자신의 순수한 긍정적 의도를 살펴보라.
  4. 솔직하게 표현하기
    I-message를 활용하여 자신의 감정, 욕구, 의도를 명확히 표현하고 요청하라
    I-massage (내가 보기엔..., 내가 느끼기엔..., 내 생각에는..., 내가 바라는 것은..., )

 

자녀를 대하는 코칭대화법:

위의 셀프코칭을 지속하면서 아래 대화법을 자녀에게 활용해 보자

  1. 눈 마주치고 끄덕끄덕
    많은 부모들이 자녀가 이야기 할 때 자녀를 보지 않고 듣고 말한다.  자녀가 말할 때, 자녀에게 말할 때 눈을 마주치면서 이야기 하면 아이들은 존중받는 느낌을 갖게 된다.  무슨 말을 하든지 눈 높이를 맞추고 일단은 끄덕끄덕하며 들어보자 자녀를 이해하는 마음이 생기기 쉽다.
  2. 그랬구나... 그래서?
    선배 코치 한 분이 아이들과 라포(rapport)를 형성하고 말을 지속하게 하는 비법으로 알려준 것이다. 간단해 보이지만 효과가 크다.
    '요즘 관심있는 게 뭐니?', 라고 묻고 '그랬구나... 그래서?'라고 해보자.
  3. 키워드, 끝말 따라하기
    위의 것들이 잘 되고 있다면, 자녀가 하는 말 중에서 핵심단어와 끝말을 따라해 보자.  부모가 잘 들어주고 있다는 느낌,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확실히 줄 수 있다.
  4. 요약확인
    키워드, 끝말 따라하기를 하다가 대화 중간중간에 아이의 말을 요약확인해 보자.  아이가 한 말이 부모의 입에서 나올 때 아이의 생각이 조리있게 정리될 수 있으며, 부모로 부터 이해받고 있다는 느낌을 느끼게 된다.
  5. 니 생각은 어때?
    자녀의 이야기를 듣고 부모의 견해를 'I-message'를 활용해 전달하고 '니 생각은 어때?'라고 물어본다.
    그자리에서 결론이 나지 않을 문제에 대해서는 '서로 생각해보고 다음에 또 이야기 나누자'라고 하며 이야기를 매듭짓는다.
    '이야기 해보니 어떤 점이 좋았니? 어떤 점이 도움이 된 것 같아?'라고 의견을 묻고 다음의 대화예를 활용하여 정리한다.
    '아빠는(엄마는) 우리 00이랑 이야기 하면서 ~점(아이의 장점, 탁월성, 생각 등)을 알게 되어서 좋았어.'
    '다음에는 어떤 이야기를 해보면 좋을까?'

 

자녀와의 대화가 가장 좋은 훈육법이라고 하고 부모와 좋은 대화를 많이 한 아이들이 품성이나 학업에서도 뛰어나다고 한다.

자녀와의 대화가 좋지만 부모자신의 내면이 먼저 정리된 상태에서 행복과 사랑의 마음을 채우고 바람직한 방법으로 대화를 진행하자.

무엇보다 잊지 말 것은 부모가 행복해야 자녀도 행복하다는 것이다.

 

 ...>아래 자료들도 참고하시기 바란다.

[열려라!공부] 자녀 성적 올리고 싶다면 "아이 능력 인정하고 칭찬하라”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004362

 

[행복하게 사는 법] <13> 대화형 부모가 돼라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0904/h2009040602572984100.htm

 

자녀를 망치는 12가지 말

 

성공인을 키운 부모의 20가지 습관

 

부모코칭 강사과정

http://www.asiacoach.co.kr/02_program/04_2.php

 

학습코치 전문가 과정

http://www.joylearning.co.kr/coach/training.php

 

.............................................................문제해결코치 최강석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